단청 색상가이드
디스플레이의 색감에 따라 실제와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수성 단청/채색-민화용 옻칠
Waterbased Ott-chil for DanChung

 잘 정제된 천연 옻칠과 인체에 무해한 수용성 아크릴 그리고 내광성이 높은 친환경안료를 조합하였습니다. 단청, 불화제작용, 민화용으로 전통색상을 구현하여 현장에서 별도의 작업 없이 바로 도장할 수 있는 단청 전용 15색 컬러 옻칠입니다. 기존의 아크릴베이스의 단청 도료가 사용되는 모든곳에 사용할 수 있으며 옻오름을 크게 완화하여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균, 내곰팡이성, 방충(흰개미 퇴치에 탁월), 발수성, 방염성, VOCs흡수성 등 옻칠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크릴 도료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장점

 그간의 천연옻칠은 안료를 첨가할 경우 색상이 변하거나 채도가 떨어져 자기 색상을 표현하기 어려웠습니다. 구채옻칠의 단청용 채색옻칠은 옻칠 고유의 특징을 살림과 동시에 다양한 안료의 뚜렷한 색상(고채도)을 표현, 중요한 문화재 및 건출물, 주거공간, 저항력이 약한 아이들 용품 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물품과 공간에 매우 적합 합니다.

도장 방법

 단청

단청 작업 - 사당
신축건물인 경우 갈라진 틈새를 메꾸는 작업과, 구도막인 있는 경우에는 사포와 브러시로 구도막을 털어내고 단청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단청은 양록으로 가칠(초벌)을 하고 문양을 묘사한 다음 투명옻칠로 스프레이하여 포수(상도)합니다. 포수는 안료를 덮어 견뢰도를 높이는 동시에 비바람에 오랫동안 견디게 하는 효과를 갖습니다.

(주의사항) 단청용옻칠은 구조적으로 흰색을 표현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지당(흰색)에는 옻칠이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포수시에 지당 위에는 과도한 두께로 포수하지 말아야 하며 과도한 두께로 포수(상도)할 경우 지당의 흰색이 아이보리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햇빛에 의하여 흰색으로 다시 발색되니 너무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햇빛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곳은 포수를 두껍게 하여 박리되는 일이없도록 해야 합니다.

 불화, 민화

불화에 사용한 구채옻칠
단청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사안은 은폐력이 높아 도말이 좋게 나오고, 붓 발림이 좋아 한번에 문양을 완성할 수 있는 단청도료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야 작업시간도 단축되고 고유의 색을 내면서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습니다. 구채옻칠의 단청용 도료는 화려한 색을 내기위해 사용했던 비소, 납, 수은, 크롬 등의 중금속 산화물 없이도 고채도의 색상과 옻칠의 특징인 방수/방부/방염등의 고기능을 내장한 높은 견뢰도의 단청칠입니다. 은폐력이 높고 붓 발림이 좋으며 누구나 쉽게 구매하자마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단청칠입니다.

단청용 16개 색상에서 없는 칼라를 구현하고 싶다면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고, 혼합색으로 표현되지 않으면 본사로 원하는 칼라의 시료를 보내서(전화 또는 이메일 hello@guchae.com) 조제를 요청하시면 조색해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8L 이상의 대량주문에 한합니다.)

옻칠의 선영성을 느낄 수 있는 칠 요령

구채옻칠은 수성스테인과 수성아크릴, 수성우레탄 모두 공통 22색 컬러를 사용합니다. 수성스테인은 소지 속으로 침투하여 나무의 결이 그대로 드러나는 특징이 있으며 컬러가 엷습니다. 반면에 수성아크릴 및 우레탄은 칠살이 상대적으로 두꺼운 도막을 형성하며 색상이 진해 나무의 결이 들어나지 않습니다.(높은 은폐력) 구채옻칠의 대부분 컬러칠은 칠하고 그대로 마감합니다. 그러나 채색칠 위에 투명을 한 번 더 칠해주면 투명한 칠 아래로 컬러가 깔리게 되어 옻칠의 은은하고 부드러운 선영성이 드러나 보입니다. 또한 안료가 표면으로 드러나지 않아 햇빛에 오래 노출되어도 오랫동안 잘 견디게 되어 견뢰도가 더욱 높아집니다. 단청에서는 이를 “포수한다”고 부릅니다.

즉, 옻칠 특유의 선영성을 느끼기위해서는 재질에 맞춰 채색칠을 선택해서 칠한 후 상도를 투명으로 마감함으로서 보다 높은 견뢰도와 선영성을 느낄 수 있게됩니다. 상도 투명 마감은 구채옻칠의 마감용 투명 옻칠 바니쉬(아크릴)를 사용해도되고 수성 우레탄 옻칠의 투명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각 제품별로 광택(유광/무광/반광)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한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물성자료

용도 단청용, 불화용, 민화용
피도면 목재, 시멘트, 흙벽
종류 투명무광(포수용), 칼라 15색(무광)
추천건조도막두께 30~60μm(1 µm = 0.001 mm)
이론도포면적(m²/L) 10~13m²/L(건조도막두께 40μm기준)
*도장방법,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음
건조시간 지촉건조 30분, 경화건조 2시간 이내
재도장 2시간 이후
희석, 최대희석비 상수도물, 최대희석 5%
수성도료이기 때문에 별도의 희석제가 필요 없습니다.
표면처리 먼지, 유분, 구도장, 기타오염물질 완전히 제거
도장방법 붓, 스프레이, 롤러
건조시간 지촉건조 30분, 경화건조 2시간 이내
재도장 2시간 이후
용기규격 1L, 8L, 18L

주의사항

  • 사포질을 할 때 옻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사포질된 메시한 목재가루가 피부에 닿으면 옻이 오를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반드시 장갑과 안전복을 착용해 피부가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본 제품은 옻의 알레르기를 완화시켰으나 옻에 민감한 사람은 사용을 피하고, 완전건조시까지 출입을 통제십시오. 작업시 피부접촉을 피할 수 있는 안전보호장비(도장복, 보호안경, 마스크, 장갑)를 착용하십시오.
  • 피부에 묻었을 시에는 즉시 본사에서 제공하는 옻칠-세척용비누를 이태리타올에 거품을 내어 문질러 씻어내십시오.
  • 기온이 낮은 날(5℃이하)이나 습도가 높은 날(85%이상)에 작업할 경우 물성저하의 원인이 되니 작업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 내용물의 냄새를 장시간 흡입하거나, 섭취하면 인체에 유해하오니 도장 및 건조시 충분히 환기를 시켜주십시오.
  • 내용물 유출시 하천 및 토양이 오염되지 않도록 걸레, 흡착포 또는 모래 등으로 흡 수시켜 제거하시고, 폐도료는 환경부에서 지정한 폐기물처리업체를 통하여 폐기하십시오.
  • 구도막 위에 보수도장시 구도막과의 적합성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라며, 타 도료와 혼합하여 사용하지 마십시오.
  • 본 제품은 장기간 보관 시 굳거나 변질이 있을 수 있으니, 유효기간 내에 사용하십시오. 기간이 경과한 제품은 당사로 확인하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품 및 사용 후 잔량은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밀폐시켜 보관하십시오.
  • 알러지 유발시에 심한경우 반드시 약사나 의사의 처방을 받으십시오.

구채옻칠 수성 단청용 옻칠 샘플높은 채도의 뚜렷하고 은폐력이 높습니다. 발림성이 좋아 어디에나 쉽게 칠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청컬러를 중심으로 색을 구성하였습니다.

수성컬러칩
높은 채도와 함께 발색이 좋고 옻칠의 강력한 기능성 때문에 중요한 건축자산 및 문화제에 사용합니다. 소규모 작업 부터 건축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며 건조성능 또한 뛰어납니다.

옻칠의 방염성능 중요한 건축자산 및 작품 등 어디에나 사용할 수 있는 구채옻칠의 뛰어난 방염성능을 확인해보세요.

재생이 원활하지 않을경우 유튜브로 직접 방문해 시청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z4hRO6x9i28

구채옻칠과 발암물질 라돈구채옻칠로 발암물질 라돈을 억제하세요.

구채옻칠은 단순 도장塗裝만으로
라돈 방출을 50%이상 억제합니다.

주로 석고보드와 시멘트에서 방출되는 것으로 알려진 라돈은 공기보다 무거워 지하층에 누적되어 발암의 원인이 됩니다. 구채옻칠의 옻칠은 일반 시멘트 몰탈 벽돌에 2회 도장 하는것만으로도 기존의 라돈 방출량을 평균 50%이상 억제하는 전문 연구기관의 실험 성적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