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채옻칠 옻칠쉘락 샌딩실러
Ott-chil Shellac Sanding Sealer

 옻칠쉘락 샌딩실러는 목재의 눈메 메꿈용으로 속건성이며 옻칠쉘락바니쉬, 황옻칠쉘락바니쉬, 상온경화형옻칠용, 전통옻칠 등의 프라이머로 사용할 수 있는 목재용 천연도료입니다.
 옻칠은 도막이 두꺼울수록 색이 짙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막을 두껍게 가져가면서 투명한 색을 내고 싶을때 옻칠쉘락 샌댕실러가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이러한 특징은 다양한 방식의 옻칠작업에 하도용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눈메를 완전히 메꾼(Close Pore) 도막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1회 도장-샌딩-2회도장-샌딩-3회도장-샌딩으로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도장 예

 참나무(Oak tree)위에 옻칠쉘락 샌딩실러

-
1. 참나무는 결이 좋고 모세관이 굵기 때문에 옻칠작업 전에 샌딩실러작업을 통해 모세관을 메꿔줍니다. 그렇지 않으면 옻칠이 모세관으로 들어가 검게 보이거나 얼룩이 생겨 육안으로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옻칠쉘락-샌딩실러는 투명하고 샌딩이 잘 되며, 살이 잘 올라 두터운 도막을 생성하는 작업을 하기에 좋습니다.
작업에 앞서 참나무 원목 판재를 준비하여 칠하기 전, 150방 사포로 샌딩작업을 합니다.
-
2. 참나무 위에 옻칠쉘락-샌딩실러를 칠하고 약 40~60분동안 실온건조 후에 220방 사포로 샌딩합니다.
-
3. 샌딩시 발생된 먼지는 면 걸레로 깨끗이 털어내고, 샌딩실러를 2회 도포한 다음 1시간동안 실온에서 건조합니다. 완전히 건조되었다면 400방 사포로 샌딩한 다음 3회째 도포하여 참나무의 모세관 구멍을 완전히 메꿔줍니다. 1시간 이상 기다려서 건조되었다면 600방 사포로 샌딩을 마무리하고 먼지를 잘 닦아낸 다음 상도칠 작업을 실시합니다.
-
4. 상도는 투명을 원한다면 그대로 옻칠쉘락을 한번더 칠해 마무리 해줍니다. 하지만 다양한 칼라를 원한다면 안료를 첨가하여 다양한 칼라의 옻칠쉘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칼라는 대량일 경우 원하시는 칼라로 조색하여 제조가 가능합니다.)
-
5. 밝은 갈색을 원한다면 상온경화형옻칠대 희석제를 4:6으로 희석하여 천으로 문지르거나 붓질을 해줍니다. 상온경화형옻칠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에는 1회도포만으로도 암주합색 도막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
-
6. 위에서부터 1)옻칠쉘락+상온경화형옻칠 2)희석한 상온경화형옻칠 3)희석하지 않은 상온경화형 옻칠이며 전부 1회 도장한 상태입니다.
8. 옻칠의 표면이 경화되어 샌딩을 할 수 있어도 내부경화가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판매 및 실사용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1개월 이상 충분히 건조를 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 기간동안 옻칠은 천천히 완벽하게 단단해져 도막의 경도가 1H~2H정도 올라갑니다. 광택가공을 원하실 경우 옻칠도막이 충분히 경화된 후에(최소 2주) 800방-1000방-2000방의 사포로 광택을 내며 경우에 따라서 물사포가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물성자료

용도 가구, 인테리어, 악기
피도면 항균성, 내곰팡이성, 방충성 부여하며, 투명한 옻칠도료로서 나무의 결을 그대로 표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 눈메 메꿈이나 칠살을 올리기 위한 상온경화형옻칠의 하도로 사용할 수 있다.
종류 옻칠쉘락 샌딩실러(하도, 중도)
추천건조도막두께 30~60μm(1 µm = 0.001 mm)
이론도포면적(m²/L) 18~13m2/L(건조도막두께 40μm기준)
*도장방법,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음
건조시간 1회도장: 30분
2회 이상 도장: 1시간
희석, 최대희석비 옻칠쉘락 전용 희석제, 혹은 에탄올
표면처리 수분, 먼지, 유분, 구도장, 기타오염물질 완전히 제거
도장방법 붓, 스프레이
건조시간 지촉건조 30분, 경화건조 2시간 이내
재도장 2시간 이후
용기규격 1L, 8L, 18L

주의사항

  • 사포질을 할 때 옻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사포질된 메시한 목재가루가 피부에 닿으면 옻이 오를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반드시 장갑과 안전복을 착용해 피부가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본 제품은 옻의 알레르기를 완화시켰으나 옻에 민감한 사람은 사용을 피하고, 완전건조시까지 출입을 통제십시오. 작업시 피부접촉을 피할 수 있는 안전보호장비(도장복, 보호안경, 마스크, 장갑)를 착용하십시오.
  • 피부에 묻었을 시에는 즉시 본사에서 제공하는 옻칠-세척용비누를 이태리타올에 거품을 내어 문질러 씻어내십시오.
  • 기온이 낮은 날(5℃이하)이나 습도가 높은 날(85%이상)에 작업할 경우 물성저하의 원인이 되니 작업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 내용물의 냄새를 장시간 흡입하거나, 섭취하면 인체에 유해하오니 도장 및 건조시 충분히 환기를 시켜주십시오.
  • 내용물 유출시 하천 및 토양이 오염되지 않도록 걸레, 흡착포 또는 모래 등으로 흡 수시켜 제거하시고, 폐도료는 환경부에서 지정한 폐기물처리업체를 통하여 폐기하십시오.
  • 구도막 위에 보수도장시 구도막과의 적합성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라며, 타 도료와 혼합하여 사용하지 마십시오.
  • 본 제품은 장기간 보관 시 굳거나 변질이 있을 수 있으니, 유효기간 내에 사용하십시오. 기간이 경과한 제품은 당사로 확인하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품 및 사용 후 잔량은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밀폐시켜 보관하십시오.
  • 알러지 유발시에 심한경우 반드시 약사나 의사의 처방을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