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칠 동유
Ott-chil Tung Oil

 옻칠동유는 정제, 가공한 옻칠과 식물성오일인 동유를 결합하여 제조한 목재보호용 옻칠도료로서 목재 내부에 깊이 침투하여 목재의 내구력을 향상 시켜주며, 내광성, 발수성, 방부, 방충 효과가 높은 목재보호용 옻칠도료입니다. 항균, 내곰팡이, 방충, 내수, 내열성 등 다양한 기능성을 나타내는 옻칠과 건조성이 빠른 식물성 건성유로 결합되어 건조시간이 빠르고, 투명하여 가구, 주방제품, 인테리어, 한옥, 목조주택 등 다양한 목제품에 적용하여 원목 고유의 색을 유지하며, 목재를 보호하는 용도로 개발된 천연도료입니다.

도장 방법

 일반적인 목재

1. 오일마감은 목재 본연의 색상을 끌어올려줍니다. 최종 색상의 느낌은 젖은 목재의 표면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이나 칠하고자 하는 제품과 동일한 목재시편에 제품의 발색 및 최종 결과물이 어떻게 나올지 테스트해서 미리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2. 면천 혹은 붓을 이용하여 제품을 도포한 후 10~20분 정도 오일이 목재에 스며들기를 기다렸다가 옻칠동유를 칠했던 면천을 꽉 짜낸 상태에서 남아있는 오일을 닦아내고, 4시간 정도 자연건조시킵니다.
3. 초칠이 건조된 후 400P 사포로 힘을 주지 않고 부드럽게 사포질하여 일어난 목재의 컬이나 먼지, 과도하게 칠해진 부분을 정리해줍니다.
4. 옻칠동유를 칠하고, 마감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물방울을 뿌려 1시간 이상 방치하였다가 나무가 물을 흡수하지 않았다면 칠하기가 완성된 것입니다. 초칠을 포함하여 총 3회를 권장합니다.

적용예

 1. 백골상태(칠하기 전)의 타원형 소반(왼쪽)에 옻칠동유를 1회 칠하고 4시간 건조한 상태(오른쪽)입니다.

백골상태(칠하기 전)의 타원형 소반(왼쪽)에 옻칠동유를 1회 칠하고 4시간 건조한 상태(오른쪽)입니다.

 2. 옻칠동유를 3회 칠하고 4시간 건조한 상태입니다.

2. 옻칠동유를 3회 칠하고 4시간 건조한 상태입니다.

참고사항

동유: 유동(기름오동나무)이라는 식물의 종자로부터 채취한 기름이다. 유동은학명을 Aleurites fordii Hemsl이라 하여 등대풀과 유동속에 속한다. 중국종 이외에, 일본종, 필립핀종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현재는 세계 유동의 90% 이상은 중국종에서 생산되고 있다. 이 식물은 중국 양자강 유역의 사천, 호남, 호북의 각 성을 원산지로 하지만, 지금에는 남미, 소련, 호주, 대만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동유를 구성하는 지방산은 포화지방산 2~7%(주로 palmitic acid), 불포화지방산 93~98%로 그중 cis-9, trans-11, trans-13-옥타데카트리엔산(관용명 α-elaeo-stearic acid)이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CH3(CH2)3CH=CHCH=CHCH=CH(CH2)7COOHα-Elaeostearic acid

α-에레오스테아르산의 공역트리엔 구조가 동유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특징짓고 있다. 표에 동유 중 지방산의 일반적 분석결과를 보인다. 동유는 주로 에레오스테아르산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반응성이 풍부하고 대표적인 건성유로서, 각종 도료에 쓰인다. 그밖에 니스, 인쇄잉크, linoleum, 내수피혁 등에 이용되고 있다. 1960년대 이후 동유는 인쇄배선판 용지기재 페놀수지 적층판의 수지에 휘임성을 부여하는 변성제로서의 용도가 급증하였다. 동유는 에레오스테아르산의 존재 때문에 식용으로는 되지 않는다. 오히려 어느 종류의 곤충 또는 쥐에 대한 음식물섭취 저해제로서 주목되고 있다.

물성자료

용도 목재보호용, 한지용
피도면 목조건축물 및 각종 목재 시설물, 내곰팡이, 방부, 방충, 발수 성능이 요구되는 내, 외부 목재조형물
종류 옻칠동유 칼라: 투명, 광택: 유광
이론도포면적(m²/L) 110~13m2/L
*2회 기준, 목재의 종류, 도장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음
건조시간 1회 도장 후: 4시간, 상도마감 후: 24시간
세척용 용제 옻칠동유 전용 희석제
표면처리 1. 소지표면의 거친 부분은 #220▶#400▶#600의 샌드페이퍼로 순차적으로 연마하여 평활하게 하여 표면의 수분, 톱밥, 유분 및 기타 오물이 없도록 깨끗이 제거하고 완전히 건조 시켜야 한다.
2. 구도장의 경우 샌드페이퍼로 연마하여 구도막 및 기타 오염물질을 완전히 제거한 다음 작업한다.
도장방법 접칠(천에 묻혀서 문지름), 붓칠
포장단위 1L, 4L, 18L
참고사항 * 본 기술자료는 연구실 데이터이며, 작업조건이나 품질개선에 따른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사포질을 할 때 옻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사포질된 메시한 목재가루가 피부에 닿으면 옻이 오를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반드시 장갑과 안전복을 착용해 피부가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본 제품은 옻의 알레르기를 완화시켰으나 옻에 민감한 사람은 사용을 피하고, 완전건조시까지 출입을 통제십시오. 작업시 피부접촉을 피할 수 있는 안전보호장비(도장복, 보호안경, 마스크, 장갑)를 착용하십시오.
  • 피부에 묻었을 시에는 즉시 본사에서 제공하는 옻칠-세척용비누를 이태리타올에 거품을 내어 문질러 씻어내십시오.
  • 기온이 낮은 날(5℃이하)이나 습도가 높은 날(85%이상)에 작업할 경우 물성저하의 원인이 되니 작업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 내용물의 냄새를 장시간 흡입하거나, 섭취하면 인체에 유해하오니 도장 및 건조시 충분히 환기를 시켜주십시오.
  • 내용물 유출시 하천 및 토양이 오염되지 않도록 걸레, 흡착포 또는 모래 등으로 흡 수시켜 제거하시고, 폐도료는 환경부에서 지정한 폐기물처리업체를 통하여 폐기하십시오.
  • 구도막 위에 보수도장시 구도막과의 적합성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라며, 타 도료와 혼합하여 사용하지 마십시오.
  • 본 제품은 장기간 보관 시 굳거나 변질이 있을 수 있으니, 유효기간 내에 사용하십시오. 기간이 경과한 제품은 당사로 확인하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품 및 사용 후 잔량은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밀폐시켜 보관하십시오.
  • 알러지 유발시에 심한경우 반드시 약사나 의사의 처방을 받으십시오.

옻칠의 방염성능 중요한 건축자산 및 작품 등 어디에나 사용할 수 있는 구채옻칠의 뛰어난 방염성능을 확인해보세요.

재생이 원활하지 않을경우 유튜브로 직접 방문해 시청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z4hRO6x9i28

구채옻칠과 발암물질 라돈구채옻칠로 발암물질 라돈을 억제하세요.

구채옻칠은 단순 도장塗裝만으로
라돈 방출을 50%이상 억제합니다.

주로 석고보드와 시멘트에서 방출되는 것으로 알려진 라돈은 공기보다 무거워 지하층에 누적되어 발암의 원인이 됩니다. 구채옻칠의 옻칠은 일반 시멘트 몰탈 벽돌에 2회 도장 하는것만으로도 기존의 라돈 방출량을 평균 50%이상 억제하는 전문 연구기관의 실험 성적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