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 스테인 옻칠
Oil Stain Ott-chil

오일스테인 옻칠은 정제, 가공한 옻칠과 식물성오일로 구성된 천연 목재보호용 옻칠도료로서 다양한 색상으로 목재를 착색하고 목재 내부에 깊이 침투하여 목재의 내구력을 향상 시켜주며, 내광성, 발수성, 방부, 방충 효과가 높은 목재보호용 오일스테인 옻칠입니다. 친환경 안료와 조합하여 자연스럽고 고상한 천연색을 표현합니다.

일반 오일 스테인과 다른 점

  • 일반 오일스테인은 방부력, 방충력(흰개미퇴치제)을 부여하기 위하여 중금속제제나 유기화학제제를 첨 가하여 제조하는 것이다. 그러한 제품은 외부시설물에 적용하여 썩지 않고 오래 버티는 역할을 담당 하지만, 도막이 노후되거나 비바람에 유출되어 시설물이 설치된 아래는 풀이 자라지 못할 정도의 토 양오염이 심각하게 된다. 옻칠오일스테인이 일반 오일스테인과의 가장 큰 차별성은 도막을 형성하는 옻칠자체가 그러한 기능성을 갖고 있어 유출되지 않는다는 것이며, 천연도료이기 때문에 친환경적이 라는 점이다.
  • 일반 오일스테인은 식물성오일(아마인유 등)을 중합하여 경화제, 방부제, 기타 첨가제를 첨가하여 광 유와 같은 오일에 녹여 제품화 한 것이다. 구채옻칠•오일스테인은 옻칠의 주성분인 우루시올과 식물 성오일을 중합하여 가격은 낮추면서 옻칠의 기능성을 살린 신개발품으로 방충, 방부, 방염성이 높고, 견뢰도가 높아 수명이 길다.(약 5~7년 추정(실험실 결과))
  • 일반 오일스테인은 식물성오일의 중합유로서 일광견뢰도가 낮아 2~3년이면 재도장해야 하고, 도장 횟수가 증가할 수록 우중충해지기 쉽상이다. 그러나 옻칠은 햇빛에 노출되면 도막은 노후되지 않으나 색깔이 투명한 쪽으로 밝아지기 때문에 재도장한다 하여도 그렇지 않다. 4. 일반 오일스테인에 첨가하는 중금속제제는 독성으로 인하여 최근 유럽에서 생산 중단되었으며, 흰개 미 퇴치에 대한 영구적인 방안이 사실상 없게 되었다. 천연옻칠이 가지는 방충성을 대신할 수 있는 제제가 사실상 없다는 말이다. 일반 페인트가 흰개미를 퇴치하고 방충성이 있다고 한다면 중금속제제 나 유기농약제제를 사용하는지 의심해봐야 한다. 5. 옻칠오일스테인은 수입 오일스테인과 가격경쟁력이 있으며, 친환경적인 기능성도료인 것이다.

유사제품 확인사항

  • 구채옻칠•오일스테인은 옻칠이 가진 기능성을 살리는 동시에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천연옻칠을 정제, 가공하여 식물성오일과 결합하여 옻칠의 기능성을 살리면서 부드러움과 침투력을 극대화한 구채옻칠만의 고유한 특허공법으로 개발한 제품입니다. 유사제품과 구별하는 방법은 한국, 중국, 일본에서 자생하는 참옻나무에서 채취된 옻칠의 주성분인 우루시올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우루시올은 옻을 타는 사람에게는 섭취하거나 피부에 묻으면 알레르기를 일으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옻이 오르지 않으면 옻칠이 아닙니다. 구채옻칠의 오일스테인 옻칠은 우루시올과 식물성오일을 고분자화시켜 공기 중에 날아다니지 않도록 제품화하였기 때문에 작업 중에 직접 피부에 묻지 않으면 옻이 오르지 않도록 크게 완화시킨 것이지 옻이 오르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건조되면 피부에 접촉되더라도 이미 도막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에 달라붙지 못하여 옻이 오르지 않는 것입니다. 작업 중에 피부에 묻으면 작업 후에 본사의 옻칠세척용 비누로 세척해서 제거하면 됩니다.

도장 방법

 오일스테인을 이용한 한지의 염색방법

옻칠은 암주합색이며, 도막이 강하여 한지에 칠하면 완전 건조되면 부러지거나 딱딱해져서 한지 고유의 부드러움이 없어지게 된다. 옻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식물성오일과 옻칠을 반응시켜서 공중합체를 만들어 옻칠의 기능성과 식물성오일의 부드러움을 가진 오일스테인옻칠을 개발하였다. 투명하며, 부드럽고, 옻칠의 기능성이 나타나 곰팡이나 부식을 방지할 수 있다. 옻칠오일스테인을 스프레이하거나 담가서 적시거나 붓으로 칠해서 1일동안 건조시킨다.

민화제작시에 명반과 아교를 포수하여 번짐을 방지하는 기법 대신 오일스테인옻칠을 2회 처리하면 밝은 황색의 바탕이 되고, 11색의 칼라로 구성되어 있어 다른 색을 구현할 수도 있다. 초기에는 거뭇거뭇한 얼룩이 생기지만 햇빛에 2~3일간 방치해두면 없어진다. 옻칠 한지를 제조하는 방법이다.

도장 예

한옥(울산현대VIP사옥) - 오일 스테인 옻칠
박동진 전수관 - 오일 스테인 옻칠
산청 한옥 - 오일 스테인 옻칠
경기도 파주 내연각 식당 - 오일 스테인 옻칠(호두나무)

물성자료

용도 목재보호용, 한지용
피도면 목조건축물 및 각종 외부 목재 시설물, 내곰팡이, 방부, 방충, 발수 성능이 요구되는 외부 목재 부분, 부식, 풍화, 부패방지가 요구되는 외부 목재조형물
종류 암주합(옻칠-투명), 흑칠 - 유광, 반광, 무광
추천건조도막두께 30~40μm(1µm = 0.001mm)
이론도포면적(m²/L) 8~10m²/L
*도장방법,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음
건조시간(25℃기준) 1회 도장 후: 12시간
2회 도장 후: 24시간
희석, 최대희석비 오일스테인 전용 희석제, 최대희석 비 5:5
표면처리 1. 소지표면의 거친 부분은 #180~220의 샌드페이퍼로 연마하여 평활하게 하여 표면의 수분, 톱밥, 유분 및 기타 오물이 없도록 깨끗이 제거하고 완전히 건조 시켜야 한다.
2. 구도장의 경우 쇠브러시나 #180~220의 샌드페이퍼로 연마하여 구도막 및 기타 오염물질을 완전히 제거한 다음 작업한다.
도장방법 표면처리가 끝난 후 붓, 스프레이, 로라, 침적도장한다.
건조시간 지촉건조 30분, 경화건조 2시간 이내
재도장 2시간 이후
용기규격 1L, 4L, 18L

주의사항

  • 사포질을 할 때 옻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사포질된 메시한 목재가루가 피부에 닿으면 옻이 오를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반드시 장갑과 안전복을 착용해 피부가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본 제품은 옻의 알레르기를 완화시켰으나 옻에 민감한 사람은 사용을 피하고, 완전건조시까지 출입을 통제십시오. 작업시 피부접촉을 피할 수 있는 안전보호장비(도장복, 보호안경, 마스크, 장갑)를 착용하십시오.
  • 피부에 묻었을 시에는 즉시 본사에서 제공하는 옻칠-세척용비누를 이태리타올에 거품을 내어 문질러 씻어내십시오.
  • 기온이 낮은 날(5℃이하)이나 습도가 높은 날(85%이상)에 작업할 경우 물성저하의 원인이 되니 작업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 내용물의 냄새를 장시간 흡입하거나, 섭취하면 인체에 유해하오니 도장 및 건조시 충분히 환기를 시켜주십시오.
  • 내용물 유출시 하천 및 토양이 오염되지 않도록 걸레, 흡착포 또는 모래 등으로 흡 수시켜 제거하시고, 폐도료는 환경부에서 지정한 폐기물처리업체를 통하여 폐기하십시오.
  • 구도막 위에 보수도장시 구도막과의 적합성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라며, 타 도료와 혼합하여 사용하지 마십시오.
  • 본 제품은 장기간 보관 시 굳거나 변질이 있을 수 있으니, 유효기간 내에 사용하십시오. 기간이 경과한 제품은 당사로 확인하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품 및 사용 후 잔량은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밀폐시켜 보관하십시오.
  • 알러지 유발시에 심한경우 반드시 약사나 의사의 처방을 받으십시오.
  • '옻칠'을 오래 보관하는 방법

    밀봉
    일반 상온에서 건조되는 칠의 경우 공기중에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예방하는 것이 칠을 오래 보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유성칠의 경우 랩으로 밀봉하여 지퍼락안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냉장보관
    상온보다는 온도가 낮은곳에서 경화과정이 느리게 일어납니다. 특히 상온경화형의 경우 상온에서 장기간 보관할 경우, 경화가 진행되면서 '고무질화', '묵화'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냉장고와 같은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는것이 경화과정을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 '묵'처럼 굳으면 어떻게 해야하나

    묵처럼 엉키고 굳는다.
    마치 묵과같이 엉키고 굳는건 경화과정이 일어나서 그렇습니다. 이럴 경우 칠을 다시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라도 정상품에 비해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희석제를 조금 타서 보관한다면
    물론 경화과정을 조금 늦출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소량으로 구매해서 최대한 빨리 사용하는것 입니다. 혹은, 소분하여 용기안의 공기를 최소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관
    상온보다는 온도가 낮은곳에서 경화과정이 느리게 일어납니다. 특히 상온경화형의 경우 상온에서 장기간 보관할 경우, 경화가 진행되면서 '고무질화', '묵화'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냉장고와 같은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는것이 경화과정을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일 스테인 옻칠 10색 컬러칩 본 색상표는 실제 색상과 다를 수 있으며, 대량주문시에 조색이 가능합니다.

수성컬러칩
컬러 칩은 2회 도장을 기준으로 합니다. 상단에는 1차 도장, 하단은 2차 도장 입니다. 오일 스테인 옻칠의 전용 희석제를 통해 희석이 가능하며 칠 자체가 목재의 내부로 침투하기 때문에 나무 결이 보이는 특징을 가집니다. 최대 희석비를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희석하여 연하게 사용하거나 도막의 두께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찾는 색 본 색상표는 실제 색상과 다를 수 있으며, 대량주문시에 조색이 가능합니다.

수성컬러칩

기타 암주합 색상도 많이 찾으시지만 촬영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옻칠의 방염성능 중요한 건축자산 및 작품 등 어디에나 사용할 수 있는 구채옻칠의 뛰어난 방염성능을 확인해보세요.

재생이 원활하지 않을경우 유튜브로 직접 방문해 시청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z4hRO6x9i28

구채옻칠과 발암물질 라돈구채옻칠로 발암물질 라돈을 억제하세요.

구채옻칠은 단순 도장塗裝만으로
라돈 방출을 50%이상 억제합니다.

주로 석고보드와 시멘트에서 방출되는 것으로 알려진 라돈은 공기보다 무거워 지하층에 누적되어 발암의 원인이 됩니다. 구채옻칠의 옻칠은 일반 시멘트 몰탈 벽돌에 2회 도장 하는것만으로도 기존의 라돈 방출량을 평균 50%이상 억제하는 전문 연구기관의 실험 성적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