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채옻칠 희석제
Ott-chil Diluent

옻칠의 색과 묽기를 조절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용 희석제입니다. 유성칠(상온경화형, 오일스테인, 열경화형)에 사용되며 수성칠의 경우 일반 상수도물로 희석하시면 됩니다. 각각 상품별 희석비를 참고하시고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최대희석비 이내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식기에 사용해도 될까?

희석제의 주 성분은 테레빈유(Turpentine)로서 침엽수(소나무)의 진액을 수증기로 증류해서 얻어내는 오일 입니다. 이는 전통적으로 옻칠 뿐만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테레빈유는 단순 희석제로서 옻칠을 작품에 실어 날라주는 역할만 하고 빠르게 증발하기 때문에 제품에 성분이 남거나 옻칠의 기능을 저해하지 않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붓을 빨거나 수정할 때 사용하세요.

칠 작업 후 희석제를 이용하여 붓을 빨거나 작품의 수정 및 세척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기중에서 휘발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반드시 사용하실만큼 덜어 사용 후 밀봉하여 보관해주세요. 물과 섞어 사용하실 수 없고 같은 테레빈유라 할지라도 타제품과 혼용하여 사용하실 경우 결과물의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옻칠의 장기 보관시에 사용하세요.

옻칠을 장기간 보관하셔야 할 경우, 희석제를 소량 섞어서 보관하실 경우 상대적으로 보관기간을 조금더 오래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옻칠은 첫 개봉 후 최대한 빨리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물성자료

용도 옻칠의 색상 및 묽기 조절
종류 상온-경화형 전용, 오일-스테인 전용
최대희석비 옻칠과 희석제 5:5
희석방법 사용할 양만큼 용기에 덜어 희석하여 사용한다.
용기규격 1L, 4L, 18L